학부소식

위세아이텍-가천대 AI·SW학부 맞줌형 인재 배출 산학 협력 대표 모범사례 기대

  • 작성일: 2020-09-13 00:00:00

수업 도구로 '와이즈프로핏' 채택
수요자 중심 SW 실무교육 힘써
인턴십 기회 거쳐 우선 선발 혜택

“학생은 SW 개발 실무 능력 향상으로 취업 기회를, SW기업은 현장 감각을 갖춘 젊은 인재영입을, 일반 기업은 업무 생산성을 높여주는 SW 기능을 활용하는 등 산·학 R&D 협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산업 전반에 즉시 활용 가능한 인력을 배출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정옥란 가천대 인공지능(AI)·SW학부 교수는 위세아이텍과 2019년 2월 머신러닝 자동화플랫폼 '와이즈프로핏(WiseProphet)'을 SW 실무 교육 도구로 활용하는 등 'SW 우수인력 공동양성을 위한 MOU'를 교환한 이후 성과를 이같이 평가했다.

가천대는 SW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가 선정한 제1기 SW중심대학사업기관으로서 위세아이텍을 비롯해 다양한 기업들과 지난 6년 동안 협력, SW학과 취업률이 전국 대학 평균 취업률 60%대를 훌쩍 넘어서고 있다.

-위세아이텍과 인재 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사회 수요에 맞는 SW 우수인력의 공동 양성을 위해 최근 기술에 대한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이론과 현장 교육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게 골자다. 위세아이텍이 필요로 하는 우수 인재 양성을 가천대에서 수행, 위세아이텍의 인재채용 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이 검증된 가천대 학생들을 우선 선발하기로 했다.

-와이즈프로핏을 SW 실행 능력 훈련을 위한 교육 실습 도구로 선택한 이유는.

▲가천대 AI·SW학부 교육과정 중 데이터과학·머신러닝 교과목을 수행한 후 텀프로젝트를 할 때 학생들이 와이즈프로핏을 활용토록 했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알고리즘과 파라미터 등을 자유롭게 사용해 데이터 분석과 예측에 대한 전체 프로세스를 쉽게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인사이트를 갖고 데이터 분석 학습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인재 양성을 위한 협약 성과를 평가한다면.

▲교수진들이 와이즈 프로핏 성능 개선에 대한 자문을 지속적으로 수행했다. 산학과제 참여학생들과 머신러닝 교과목을 수강한 70여명 학생들이 텀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터득한 와이즈프로핏에 대한 보완 요구사항을 추가로 제시했다. 와이즈프로핏의 기능, 성능, 안정성에 대한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한 것이다.

이러한 산·학 R&D 협력 과정을 통해 와이즈프로핏이 교육 현장과 일반 기업 현장에서 십분 활용될 수 있는 도구로 한 단계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현재 4학년 졸업 예정 학생들이 채용연계 인턴십에 참여하는 등 위세아이텍에 취업하기 시작해 본격적인 인재 배출 성과가 날 것으로 기대한다.

-위세아이텍과 또다른 현장 맞춤형 SW 인재양성 프로그램 계획은.

▲현재 채용연계 교육과정 프로그램은 학부 학생만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는 대학원생들도 데이터 전문 솔루션 개발을 위한 R&D 프로젝트에 인턴십으로 참여하는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도 위세아이텍과 모색하고 있다.

또 위세아이텍 고객의 실제 적용사례와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를 연계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해 위세아이텍의 기술적 고도화 성장과 가천대 연구와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현장 맞춤형 산학협력 및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계획, AI 분야에서 산학 협력의 대표 모범사례를 만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