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식

[요즘 뜨는 학과] AI, 미래를 열다 가천대학교 인공지능학과

  • 작성일: 2020-06-09 14:15:00

국내 대학 최초의 인공지능학부

인간의 학습·추론·판단 등 지적 능력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되는 인공지능(AI)은 이미 우리의 삶 곳곳에 침투해 있다. 오늘의 날씨와 추천 옷차림과 같은 일상 대화를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 스피커와 주고받을 수 있으며, 의료·법률·금융계 등 사회 전반에서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되는 중이다. 인공지능은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습득해 곧 인간의 두뇌를 넘어설 전망이다. 가천대는 국내 대학 학부과정에서 최초로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고 2020년도 신입생을 선발했다. 특히 지난 2016년 인공지능 의사 ‘왓슨’을 국내 최초로 의대 교육과정에 도입한 가천대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인재 양성에 힘써왔다. 가천대 인공지능학과는 내년 입학생 정원을 150명으로 증원하고, AI 교육과 연구 분야의 선두주자를 길러낼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2015년 가천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시행하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됐다. 인공지능은 소프트웨어학의 일부다. 가천대 인공지능학과는 탄탄한 소프트웨어 과정과 인공지능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다. 국내 최고 수준으로 자리 잡은 소프트웨어 연구 역량과 교육경험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학부 교육을 제공한다.

 

학문과 취업을 동시에 잡는 로드맵 교육과정

가천대 인공지능학과에서는 1~2학년에 소프트웨어 코딩, 수학 등 인공지능기초를 탄탄히 다진 뒤 3~4학년에는 로봇공학, 데이터 과학, 기계학습, 딥러닝,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등 심화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키운다. 학문지향형과 취업지향형 전공과목으로 나누어져 깊이 있는 이론을 익히며 현장 실습 경험도 쌓을 수 있다. 

 

최고의 교수진과 취업 보장 프로그램

세계 머신러닝 학술협회와 빅데이터 학술협회의 회장직을 역임한 김원 교수의 영입과 더불어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기계학습 등 인공지능의 핵심연구 및 교육역량을 갖춘 우수한 전문 교수진이 교육을 담당한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유수기업과의 산학과제 연구 프로그램 공동수행, 산업체 인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미니 인터뷰 정용주 | AI·소프트웨어학부 인공지능전공 주임교수

우리 학과 이래서 좋아!

가천대 인공지능학과는 인공지능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인재를 키우는 학과입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무엇보다 실제 산업체에서 사용하고, 또는 연구개발 중인 신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모든 학생이 졸업 전에 기업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국내 유수의 기업 20여 개로부터 협력 약속을 받았습니다.

 

학과 생활을 잘하고 싶다면?

학교에서 현재 ‘인공지능관’ 건물을 짓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인공지능관에 모든 강의실, 교수 연구실, 학생 연구실 등을 마련할 것입니다. 또, 다양한 장학금 제도는 물론 학생들에게 해외 대학과 기업에 단기 연수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미국에 있는 AI-SW(인공지능-소프트웨어) 센터를 학생들의 미국 연수 거점으로 삼을 예정입니다. 우리 학과의 다양한 인프라 속에서 꿈을 마음껏 펼쳐보세요.

 

우리 학과 학생이 되고 싶다면 명심해!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될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미래 사회를 이끌어가려면 창의적으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상 호기심을 갖고 자기주도적으로 배우는 자세를 가지면 좋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팀 과제와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들이 끈끈한 관계를 맺도록 도울 것입니다. 무엇보다 인공지능학과 교수님들이 모든 학생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최선을 다해서 교육할 예정입니다.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society/campus/948536.html#csidxe21cf43df4e7d6a83c96be3c88a9ec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