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도구를 넘어 문화가 되다.
본교 AI-소프트웨어 학부 지능형 로봇 및 자율 주행 시스템 제어 연구실 (지도교수: 최재용)의 학부연구생 선준오, 차준하, 이가은 학생과 석사 정민규 학생이 지난 8월 30~31일 고흥 드론·항공센터서 열린 <제 3회 국방부장관배 드론봇챌린지> 공군본부 주관 "활주로 탐지 드론" 종목에서 최종 우승을 하여, 우수상과 상금 1천만을 수상했다.
본 연구팀은 "전투 임무기 긴급 출격을 위한 AI-Vision 기반 활주로 이물질 탐지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Multi-Modal LLM 알고리즘과 Few Shot Learning 기법을 통해, 실시간으로 활주로의 이물질을 탐지하고 GPS 좌표를 저장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추가적으로 웹 브라우저 기반의 AI-Vision 관제 시스템 개발을 개발하여, 실시간으로 이물질의 종류와 위치를 관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국내 업체인 (주)쿼터니언과 협업을 통해 지능형 드론 KD-24 보라매와 AI 시스템을 개발하여 출전하였다.
국방부장관배 드론봇챌린지는 드론·로봇 관련 군과 산·학·연의 연계를 강화하고, 드론봇의 군사적 활용성을 평가하여 군 소요창출과 연계되도록 지원하는 대회이다.
본 연구팀이 참여한 종목은 "공군본부 주관 활주로 탐지드론" 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에 크기 1∼5cm 및 다양한 종류의 20개 내외의 이물질을 탐지 및 식별하는 대회이다.